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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홍보전문가
강렬하고 아름다운 이미지!
나는 사람들의 지갑을 여는 힘을 가졌습니다.
나는 광고입니다.

천재 광고인으로 유명한 이제석 씨. 미국의 장애인재단을 홍보하기 위해 그가 택한 방법은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장애인용 엘리베이터가 없는, 미국의 지하철역 계단에 에베레스트 산의 모습을 겹쳐 보이게 그린 다음, “For some, it’s Mt. Everest. (누군가에게 이 계단은 에베레스트 산처럼 느껴집니다)”라는 짧은 문구만을 실은 것이죠. 광고는 이처럼 아주 인상적인 문구와 이미지, 영상 등으로 사람들을 만납니다. 보통 기업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갖가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기법이 동원되죠.

1어떤 일을 하나요?

"상품이 더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옷을 입혀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아주 유명한 사람의 명언 같기도 한 이 말, 사실은 우리나라 이동통신사의 기업 이미지 광고의 카피랍니다. 어떤 속담보다도 자주 인용되고 있으니, 크게 성공한 광고라고 할 수 있지요. 무한경쟁의 시대, 광고는 기업 상품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영화, 도시나 국가, 특정 단체 등 수없이 많은 것이 광고의 대상이에요. 공익광고처럼 행동 지침이나 이념을 알리는 경우도 있죠.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광고회사에 소속되어 직접광고물을 기획·제작하거나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상품판매전략 수립과 홍보물을 제작하는 사람입니다. 광고 기획단계에 참여하는 광고기획자(AE:AccountExecutive), 매체담당자, 광고마케터 등을 비롯해 광고 제작단계에 참여하는 카피라이터(Copywriter)등 다양한 전문가가 활동 중입니다.
보통 AE라고 불리는 광고기획자는 광고전략 수립부터 광고제작까지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업무를 맡습니다. 광고 전략을 짜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광고주를 설득하며, 전반적인 광고 업무를 추진해요. 매체담당자는 제작된 광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매체계획을 수립하는 사람으로 미디어플래너(MediaPlanner)로 불리기도 합니다. 방송의 시청률이나 청취율, 신문, 잡지 등의 발행부수나 구독률 등을 조사해서 광고를 내보낼 적당한 매체와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광고마케터는 광고시장 분석, 광고효과 조사, 소비자 설문조사나 좌담회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여 광고 전략에 반영하는 일을 맡고요, 카피라이터는 광고물의 의도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을 찾아 광고 문구를 작성합니다.
홍보전문가들은 각종 행사를 기획하고 홍보물 제작을 담당하면서 특정 상품이나 조직을 알리고 이미지를 개선하는 활동을 합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광고사나 기업의 공모전에 도전하세요"

광고 및 홍보 분야에서는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을 비롯해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자가 많이 활동하고 있어요. 이들 학과에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소비자 등을 설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커뮤니케이션 광고, 마케팅 등의 실제적인 지식을 교육합니다. 하지만 광고회사의 신입사원 채용 시 전공에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비전공자들도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관련 지식을 쌓아 진출할 수 있어요.
전문 광고인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많아지면서 어느 대학에나 하나쯤 광고동아리가 있습니다. 대학 시절 광고동아리 활동을 하거나, 사설 광고학원을 통해 관련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광고회사에서 실시하는 인턴사원제도에 참여해 실무경험을 해본다면 더욱 좋지요.
주요 광고사나 기업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하려는 노력도 필요해요. 취업 시 가산점이 부여되고 광고기획사에서 수상자를 특별 채용하기도 해요.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에서 주최하는 광고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고 그 회사에 채용되는 사례도 있었지요.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경쟁력 높여주는 광고! 필요로 하는 곳이 점점 많아져요"

세계화로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은 신제품은 물론 기업 이미지 전반에 대한 홍보에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도 국민들을 상대로 부처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고요, 지방자치단체 역시 관광객 유치와 특산품 매출 증대를 위해 내 고장 알리기에 힘쓰고 있지요. 이처럼 매체홍보, 광고 등의 필요성이 커지는 까닭에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금융위기나 경기 침제기의 경우 광고 및 홍보 활동이 현저히 축소되는 경향이 있어서 고용 상황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4한 걸음 더

광고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어는 아마도 creative, creativity일 것입니다.
새롭고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만이 광고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하지요. 광고인이 되고 싶다면 항상 새롭게 생각하고, 같은 것이라도 다르게 생각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