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테마별 찾기 > 정보통신 > 인공위성개발원
인공위성개발원
인공위성개발원은 인공위성, 발사체와 같은 비행체의 개발·제작·운용에 관하여 연구· 설계하고 이들의 제조 및 운용을 지휘·통제·조언합니다.

1어떤 일을 하나요?

인공위성, 발사체와 같은 비행체의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공위성을 설계·개발한다.
- 인공위성이 궤도에 도달하도록 유도한다.
- 위성으로부터 보내진 탐사자료를 분석한다.
- [인공위성관제원] 인공위성에 대한 관제를 실시하고 커맨드(명령)를 접수받아 인공위성을 제어한다.
- 인공위성의 궤도, 상태 등에 이상이 있는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 인공위성분석원으로부터 궤도 변경이나 자세 제어에 관한 명령을 접수하고 확인하여 인공위성제어센터(SCC)를 통해 실행한다.
- 궤도나 상태에 모니터링 결과 이상징후가 발견되면 인공위성분석원에게 연락하여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게 한다.
- 위성방송 부송신국시설에 대한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위성방송송신국의 고장 오작동시 위성방송을 실시한다.
- [인공위성분석원] 인공위성의 움직임과 우주 환경을 분석하고 위치 수정 및 자세 제어를 위한 커맨드(명령)를 작성한다.
- 정지궤도에서 달, 태양, 지구의 인력에 의해 움직이는 위성궤도를 지상안테나를 통해 전파 반송을 하고, 위상차(phase difference : 파동의 한 성분인 위상값의 차이)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 MAS(Mission Analysis Software)를 이용하여 위성궤도 조정명령과정을 기획하고 인공위성관제원에게 전달한다.
- 전파연구소로부터 태양활동에 대한 예보를 접수하고 미국의 NOAA사이트 등으로부터 태양풍, 태양 폭풍 등의 예보를 미리 파악한다.
- 태양풍, 태양폭풍 또는 태양의 위치에 따른 인공위성의 온도환경 등을 고려하여 자세 제어(인공위성이 지구, 태양 등의 궤도 중심에 대하여 특정면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 자세를 제어할 필요가 있으며, 로켓트의 유도제어장치에 의한 자세제어와 인공위성의자세제어 등이 있다)를 한다.
- 인공위성의 각종 상태를 알려주는 텔레메트리(전파를 이용하여 원격지점에 있어서 측정기의 측정결과를 자동으로 표시하고 기록하기 위한 통신설비)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적절한 조치를 실시한다.
- 실제 MAS를 통한 자세제어나 궤도변경 작업 전 동적시뮬레이터(DSS : DynamicSimulator System)를 이용하여 시험을 실시한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인공위성개발원이 되기 위해서는 우주항공학과, 재료공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제어계측과 전자공학과 등을 전공하여야 하며 고도의 전문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학사 및 다년간의 관련 분야의 경력이나 석사이상이 학위가 필요합니다. 인공위성개발원은 한국우주항공연구원, 과학기술원 인공위성연구센터, 인공위성관련 부품 제작업체 등 관련 연구기관과 사업체에 취업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인공위성을 개발하고 운용하는 데는 다양한 학문과 첨단기술이 복합되어야하며 우주항공학부터 재료공학, 물리학, 화학, 제어계측, 전자공학 등 자연계열과 이공계열의 다양한 학문적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향후 5년간 인공위성개발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입니다. 인공위성은 방송, 통신, 자원탐사, 지리정보, 기후예측, 군사목적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인공위성의 확보여부는 국가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국가안보의 초석으로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위성통신방송 세계시장은 연간 약 200조원으로, 위성 시장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방송위성산업은 개발 경험과 수출실적의 부재, 민관의 투자여력 부족 등으로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통신방송위성은 지상통신방송망과 달리 전쟁, 재난 등 극한 위기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고신뢰 기간망으로, 각국의 위성개발 투자도 꾸준히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통신방송위성 개발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향후 인공위성개발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지만 이러한 업무를 수행할 인력의 전문성을 고려할 때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