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인문계 대졸 청년 > 강세직업
기획 및 마케팅사무원

시장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활동을 기획 운영

기획및마케팅사무원.png 이미지

교육 및 훈련

근무하는 곳에 따라 마케팅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이 다른데,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대기업에서는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
경영, 경제, 회계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 시 유리하며 마케팅 기본 지식은 물론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지식 등이 필요함.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하며 입사 후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실습이 필요함

▲ 관련 학과 : 경영학과, 경제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

근무처

일반 기업의 마케팅 부서, 기획 부서 경영관리 부서, 광고회사 등

종사현황

마케팅사무원2.png 이미지

INTERVIEW

최○○ | S 대학교 조교수

최근 채용 현황은 어떠한가요?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의 경우 대체로 공개채용을 통해 정규직으로 신입 및 경력사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일부 경력사원의 경우 주요 프로젝트 진행이나 공석 발생 시 등 필요시 충원하는 편이며, 상위직급의 경우 헨드헌터를 통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경우는 기획 및 마케팅 업무만을 전담하는 인력을 채용하는 편이지만 중소 규모의 기업체는 인사총무, 경영관리 등의 업무를 함께 수행할 인력을 채용하는 편입니다.


가이드북 이미지

인문계열 진출직업
본 정보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직업을
포함시켜 상세하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