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인문계 대졸 청년 > 융합직업
산업보안요원

산업스파이로부터 우리 기술은 우리가 지킨다

산업보안.png 이미지

INTERVIEW

박영미 | 중국어 통번역전공 | ○○○회사 산업보안팀

저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 중국어 통번역을 전공하고 산업보안팀에 입직하여 근무 중인 박영미라고 합니다. 우리 회사는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 중 규모가 큰 회사 중 하나인데 저는 이곳에서 회사의 중요한 자산을 지키는 산업보안요원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2015년 졸업 무렵 ○○기업 산업보안팀에서 사람을 뽑는다는 공고를 보았는데 중국어 구사능력이 필수조건이었습니다. 중국어 통번역을 전공한 제가 평소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분야라는 점에 흥미가 생겼고 전공인 중국어 능력을 발휘하면서 산업보안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느껴져 지원했습니다.

우리 회사의 자산은 내가 지킨다, 산업보안요원
제가 근무하는 산업보안팀은 핵심인재와 지적재산을 포함하여 회사의 모든 유무형의 자산을 지키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핵심 역량과 관련된 노하우와 지식에 대한 정보를 갖춘 인적자원이 다른 기업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회사의 중요한 자료들이 전자우편, 전산 저장장치, SNS 등을 통해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저는 산업보안팀의 일원으로 현재 중국 법인과 본사가 교신하는 내용 중 보안상에 문제가 있는 것은 없는지 모니터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원들 중에 의도적으로 기업의 비밀을 누출하려는 사람은 별로 없지만 퍼즐의 각 조각이 모여서 완성된 형태가 되듯이 누출된 일부의 정보들이 우리 회사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핵심 정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이 중국으로 보내는 메일의 내용을 수시로 점검하는 것 이외에 중국의 반도체 관련 기업의 동향도 분석합니다. 중국의 포털사이트(바이두)나 신문기사들을 검색해서 반도체 시장에 진입하려는 기업들을 확인하고 이 기업들과 관련된 SNS 등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만들기도 합니다.
우리 회사의 D램 등 반도체 공정 설계 관련 기술 자료들은 기업뿐 아니라 국가적으로 아주 중요한 자산입니다. 기업의 중요한 비밀이 유출될 경우 그 기업은 경쟁력을 잃게 되고 회사가 존폐의 위기에 몰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가 기술적으로 선점하고 있는 분야에 외국 기업이 산업스파이를 통해 자료를 획득함으로써 입을 수 있는 국가의 경제적 손실은 그 가치를 따질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입니다.

외국과 국내기업의 산업보안을 위해서 외국어는 필수
산업보안요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먼저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산업보안 대상 국가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이 국가의 사람들과 교신하는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려면 해당 국가의 언어 능력이 중요한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보안과 관련한 모니터링이 저의 주요 업무인데 중국어가 능통하지 않으면 업무를 제대로 해낼 수 없겠지요? 바이두 등 중국의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회사의 중요 정보가 유출되어 업로드되었는지를 항상 감시하고 중국 현지인 분과도 전화상으로직접 연락을 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에 능숙한 중국어 능력이 필수입니다.
저는 중국어를 전공했기에 중국과의 산업보안이 중요한 기업에 취업했지만 기업별 특성에 따라 교류하는 국가가 미국이라면 영어를 스페인이라면 스페인어를 잘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해당 산업 분야에의 전문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반도체 회사라면 반도체에 대한 깊은 지식은 아닐지라도 전반적인 설계 과정과 흐름, 그리고 전문용어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반도체회사에서 반도체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지금 회사의 중요정보가 산업스파이에 의해 유출되고 있는지 모르겠지요? 산업보안이 필요한 대표적 분야를 꼽아 보자면 기술력과 R & D 보고서 등이 중요한 전자제품회사와 항공우주분야 등을 들 수 있어요. 이 분야에서 산업보안요원으로 근무하려면 외국어 능력과 관련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몇 초 만에 정보 샐 수 있어,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아야
최근 민간자격이지만 산업보안관리사라는 산업보안관련 자격증이 생겼는데요, 이러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산업보안요원으로 지원할 때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보안요원을 채용할 때는 면접관이 개인의 특성을 중시하는 편입니다. 산업보안요원은 업무 특성상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고 보안에 집중해야 합니다. 매일 보안 모니터링을 한다고 해도 정보가 유출되는 것은 불과 몇 분 몇 초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항상 성실하고 지속적으로 산업보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개인 직원들의 사생활과 관련된 내용이나 보안 관련 업무에 대해서 기밀을 유지할 수 있는 ‘무거운 입’도 중시하는 편입니다.

국가와 기업의 경제위해 산업보안요원 수요는 늘어날 전망
산업보안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 기업의 손실과 국가의 경제 손실이 막대할 수 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기업의 이미지 그리고 주주 등과의 관계 등이 모두 보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국가로 해외기술 유출사고가 증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산업 보안은 꼭 필요하며 앞으로 이 분야의 중요성과 역할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전자제품, 스마트폰, 항공우주, 생명공학 등의 분야에서는 기술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관련 분야의 대기업에는 산업보안팀을 갖추고 있는데 이 인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 규모별로 종사자 수에 차이가 있지만 대기업에는 약 20명 정도의 산업보안요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갖춘 중소기업에서도 산업보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인력을 보강하려하기 때문에 이 직업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산업스파이가 많이 활동하고 우리나라의 기술력을 탐내는 중국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보안 수요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를 대상으로 하는 산업보안보다 중국어를 할줄 아는 산업보안요원에 대한 수요가 가장 큽니다.

언어적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잘할 수 있는 일
인문계열 전공자의 취업이 어렵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고 저 또한 겪은 일입니다.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좁다고 합니다. 그러나 관심을 갖고 시야를 넓히면 더 많은 진로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대학 재학 시절 향후 진로를 고민하면서도 산업보안요원은 생각지 못한 분야였습니다. 언어 전공을 하고 있거나 외국어 능력이 있는 분이라면 산업보안요원이라는 직업을 고민해볼 수 있을 겁니다.
직접 해보니 산업보안요원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언어 구사 능력이 가장 큰 능력임을 알 수 있었어요. 이 분야로의 진출을 생각한다면 언어 능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 다니는 학교 주변에 경복궁과 명동이 있었고 거기 가면 중국인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습니다.
수업 끝나면 배운 중국어를 실제로 사용해 보기 위해 중국인들을 직접 만나 대화를 많이 시도했습니다. 또한 우리 학교에 교환학생으로 온 중국인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가지려 노력했습니다. 그 덕에 중국에 한 번도 가보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중국인과의 대화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도적인 면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보안 업무는 근무내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성실함이 기본입니다. 조금 흐트러져서 업무에 집중하지 않은 잠깐 사이 산업스파이에 의해 회사 중요 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등 순간의 방심과 실수가 큰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가이드북 이미지

인문계열 진출직업
본 정보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직업을
포함시켜 상세하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