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정서적 또는 개인적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 성인들에게 독서활동을 기획, 구성, 시행하고 결과를 평가한다.
수행직무
내담자의 심리검사 결과자료, 내담자 및 내담자 부모와의 상담, 그리고 독서치료 관련 부가검사를 실시하여 적용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내담자의 특성과 목표에 따라 독서 자료(책)를 선정하고 독서 자료를 읽어주거나 보여주며, 독서 자료의 내용을 토대로 독서치료를 한다. 치료과정을 녹음하거나 비디오로 촬영하여 치료과정을 세심히 관찰하고 치료일지를 작성한다. 검사를 통하여 내담자의 변화과정 등을 살펴보는 중간평가를 한다. 최종 결과를 검사지나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통하여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