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상담접수를 받는다. 다문화지원센터의 언어교실에서 업무를 수행하거나, 검사도구와 교구를 지참하여 아동이 있는 집으로 직접 방문한다. 초기 면담지를 작성한다. 부모 상담과 언어평가를 실시하고, 언어평가 검사보고서를 작성한다. 검사결과에 기초하여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장·단기 수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언어발달 지체가 있을 경우, 환경적·원인적 접근(출생 배경, 동반장애, 언어 환경) 및 기술적·발달적 접근(현재 언어수행 수준이나 결함분석) 등을 동시에 시행하여 문제점을 분석한다. 부모에게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상담 및 교육방법을 제공한다. 아동이 학교생활에 원만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상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