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업계의 회원이나 회원사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단체활동을 조직하고 정보수집, 조사연구, 자료발간, 홍보활동 등을 계획·감독·통제·조정하는 모든 업무를 총괄한다
수행직무
협회 또는 조합 운영에 따른 전반적인 정책을 수립한다. 소속 직원의 인사와 업무수행을 조정·관리하고 예산을 관장한다. 총회, 이사회 등의 회의를 소집한다. 관계 회의나 모임에 참석하여 의견을 교환하고 협회 또는 조합의 활동계획, 개선방향 등을 협의하고 결정한다. 회원 또는 회원사의 운영현황, 실적, 계획 등을 파악·평가하고 이들에게 자문을 한다. 협회 또는 조합을 대표하여 정부기관이나 타 기관 관계자와 협의한다. 회원 또는 회원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여 제공한다. 협회 또는 조합의 활동을 홍보하는 업무를 관장한다. 기타 조합·협회 운영상의 문제점을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