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조직구조, 직무, 정원, 채용, 배치, 전환, 인사고과, 급여, 복리후생, 복무, 인간관계, 노사관계 등 인사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사무원의 활동을 지휘하고 감독ㆍ조정한다.
수행직무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육성하기 위하여 직무조사 및 직무 분석을 통해 채용, 배치, 육성, 평가, 보상, 승진, 퇴직 등의 제반 사항을 관리하며, 조직의 인사를 평가하고 인사제도를 개선 및 운영한다. 임금ㆍ인건비 관리, 급여관리, 직무급제 등 급여 및 인건비를 관리한다.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산의 효율적인 관리, 임직원에 대한 원활한 업무지원 및 복지지원, 대·내외적인 회사의 품격 유지를 위한 제반 업무를 관리한다. 근태관리, 총무 및 복리후생 관리 및 조직문화를 관리하고 전직지원 및 교육훈련을 운영하고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