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광고기획총괄관리자

직무개요

광고주와 계약한 광고의 기획, 제작, 실행의 전 과정을 총괄 관리한다.

수행직무

광고주가 의뢰한 제품이나 자료를 검토하여 광고전략을 수립하고, 광고 표현형태 및 제작방향을 설정한다. 광고제작의 실무자들로 이루어진 제작팀 구성을 지시한다. 광고마케터, 시장조사분석가 등에게 시장상황을 분석하도록 지시한다. 시장상황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광고디자이너, 광고영상감독, 광고문안작성원, 광고기획자 등이 협업하여 광고를 제작하도록 지시한다. 광고제작이 완료되면 광고주를 대상으로 시사회를 열고 광고주의 의견을 받아 광고물을 수정하거나 재촬영을 지시한다. 최종 완성된 광고물이 전파매체에 방송되거나, 신문, 잡지 등에 게재되도록 지시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CD(Creative Director)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123]마케팅·광고·홍보 관리자
  • 표준직업분류 : [1220]마케팅 및 광고·홍보 관리자
  • 표준산업분류 : [M713]광고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