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광고홍보관리자

직무개요

기업체 혹은 단체의 광고 및 대외 홍보활동을 기획·지휘·조정한다.

수행직무

신문사,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국, 경기장 및 문화단체, 공연장, 광고대행사 등과 광고계약을 체결하거나, 광고 전반을 위임하여 관리한다. 기업이나 단체의 이미지 관리 또는 원하는 여론 조성을 위해 기업 혹은 단체의 계획, 업적, 견해 등을 매스컴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 알리는 홍보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제품 및 용역 등의 판매를 위한 광고를 위해 시장규모, 예상 시장점유율, 경쟁사의 광고 지출규모, 생산비, 유통비용, 마진 등을 고려하여 광고예산을 산정하고 실행한다. 광고홍보부서의 사무원들을 지휘·감독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123]마케팅·광고·홍보 관리자
  • 표준직업분류 : [1220]마케팅 및 광고·홍보 관리자
  • 표준산업분류 : [M713]광고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