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리조트 등에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객실 및 서비스의 예약률을 예측하고 시장상황에 따라 가격과 예약률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수행직무
고객의 정보(다양한 구매 시나리오, 과거 고객 데이터 등)를 분석하여 수요 창출에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은 고객 집단을 파악한다.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구매유도 방법 및 적정 가격을 도출한다. 현재 및 미래의 고객 수요(어느 가격대의 상품을 얼마나 많은 고객이 원하고 있으며 언제부터 예약하는지 등)를 예측한다. 경쟁사의 가격전략을 분석하고 차별화를 모색한다. 고객군에 따라 최적의 가격을 설정해서 상품화시킨다. 판매 및 공급방법을 매출 및 이익으로 최적화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레비뉴매니지먼트시스템(Revenue Management System:판매자가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가치가 사라지는 소멸성 자산을 한정된 수량만 가지고 있고, 판매자가 일정 세트의 가격 클래스를 가지고 있으며, 판매자가 가격을 일정기간 고정시킬 수 있고, 소비자가 사용 전에 예약하는 상품의 경우에 제한된 리소스로 최대의 수익을 내는 경영기법. 호텔, 렌터카, 열차 등에 응용됨)을 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