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고객관계관리시스템전문가

직무개요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통합적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수행직무

기존의 고객정보 수집·관리방법을 검토하여 효과적인 고객관리방안을 세운다. 고객관리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시스템을 설계한다. 설계안을 토대로 기업주에게 시스템의 솔루션 개념을 제안하고 자문한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추진일정 및 자원계획을 편성한다. 단위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련된 시스템에 대한 인터페이스 과정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한다. 구축한 시스템에 대해서는 기술적 문서화를 기록·유지토록 한다.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교육과 기술적 자문을 한다. 최신 정보기술의 추세 및 동향을 분석하여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비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제어조작)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전문가
  • 관련직업 : -
  • 자격/면허 : 정보처리기사
  • 고용직업분류 : [1332]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 표준직업분류 : [2223]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 표준산업분류 : [J620]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 조사연도 : 2014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