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게임플레이를 통해서 핵심욕구를 적절히 충족할 수 있도록 기획목표에 따라 게임의 레벨구조를 분석하고, 레벨의 내용과 요소를 설계하며, 게임밸런스를 기획한다.
수행직무
레벨디자인의 개발에 참고할 수 있도록, 관련된 게임이나 제작 중인 게임의 플레이를 통해서 레벨과 밸런스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플로우구조를 구성하고, 밸런스수치를 정리하여 해당 레벨기획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분석기획서를 작성한다. 게임목표와 방향성을 바탕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무대가 되는 여러 레벨을 기획한다. 개발자들과의 협의를 통해서 레벨디자인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합한 넓이, 진행시간, 진행요소를 갖춘 레벨을 디자인한다. 디자인한 레벨에 각 레벨요소를 적절하게 배치하고, 이를 테스트하기 위한 가이드문서를 작성한다. 시스템디자인을 바탕으로 게임밸런스 구성에 필요한 요소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밸런스조정목표를 기획하여, 밸런스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결정하고 이를 테스트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구성한다. 시뮬레이터를 바탕으로 경험치곡선 같은 파라미터의 편동관계를 이해하고 적절한 수치와 함수를 적용한다. 레벨디자인, 밸런스디자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AI패턴과 구조를 기획하고 그에 따른 스테이지의 설계를 진행한다. 제작한 게임의 레벨과 밸런스의 테스트를 통해서 세부적인 레벨, 밸런스디자인을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