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석유화학고객지원기술자

직무개요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요구 분석, 불만 대응, 교육 등을 수행한다.

수행직무

석유화학제품별 기술적 고객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고객 불만사항을 조사하고 분석해서 고객 요구 목표물성을 도출한다. 불만 고객을 응대하기 위해 고객 불만의 원인분석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고객기술 수준과 문제점 등의 교육수요를 파악하여 기술지도를 한다. 고객교육 계획서를 작성하고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고객교육자료를 작성하고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하며, 교육결과에 대한 이력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수집)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 관련직업 : -
  • 자격/면허 : -
  • 고용직업분류 : [1542]화학공학 시험원
  • 표준직업분류 : [2322]화학공학 시험원
  • 표준산업분류 : [C201]기초 화학물질 제조업
  • 조사연도 : 2022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