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보호자 또는 환자와 상담하여 가족력, 임신력, 태생력, 언어발달력 등을 조사·기록한다. 환자의 발음, 지능 및 어휘력 수준을 판단하기 위하여 각종 지각 및 영상 의학적 검사를 실시하여 환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그림어휘력검사, 아동언어발달검사 등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한다. 조음장애, 언어지체, 실어증,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청각장애, 구개파열, 뇌성마비 등 언어의 장애원인과 유형 그리고 정도를 판별하고 진단한다. 장애의 정도, 유형, 그리고 부모의 요구를 파악하여 교정치료 계획을 수립·실행하고 지시·감독한다. 장난감, 그림자료, 스크립트, 녹음기, 퍼즐, 이야기발표 등을 활용하여 장애를 치료한다.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언어사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을 수행한다. 치료 경과를 기록한다.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자발화를 관찰하여 치료의 효과를 평가한다. 언어장애 환자, 가족, 담당 교사를 상대로 상담 또는 지도활동을 한다. 교육기관, 구강외과 및 기타 의료기관 등의 자문역할을 수행한다. 언어장애의 치료기술 개발을 위해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