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특수학교교사

직무개요

특수학교 등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의 개인적 욕구, 능력, 학습수준, 신체조건 등을 고려한 교육을 한다.

수행직무

특수학교에서 또는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지적장애, 정서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부자유 등의 장애학생들을 교육한다. 지적장애 담당 교사는 평균 이하의 지적능력과 적응행동 결함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사회적응력 향상교육을 실시한다. 지체부자유 담당 교사는 상지, 하지 및 체간(몸통)의 일부 또는 전신의 운동기능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학생의 신체적 장애를 보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학습 도구를 고안하고 사용한다. 청각장애 담당 교사는 청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보청기를 이용한 청능훈련, 독화지도, 발어지도 등의 의사소통 훈련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시각장애는 정상적인 환경에서 시력을 통한 학습에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교수하고 점자지도, 일상생활적응훈련, 보행기술 등을 가르친다.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마사지, 지압, 전기치료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정서장애 담당교사는 정서표현이 극단적이거나 편향적인 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부적응 행동을 소거하고 원활한 사회적응을 위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교육) / 사물 (수동조작)
  • 작업강도 : 보통 작업
  • 육체활동 : 웅크림
    언어력
  • 작업장소 : 실내·외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특수교육교사
  • 관련직업 : 장애아보조교사, 지적장애아교사, 정서장애아교사, 청각장애아교사, 시각장애아교사, 지체부자유아교사
  • 자격/면허 : 특수학교 정교사
  • 고용직업분류 : [2123]특수교육 교사
  • 표준직업분류 : [2523]특수교육 교사
  • 표준산업분류 : [P854]특수학교, 외국인학교 및 대안학교
  • 조사연도 : 2012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