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매너강사

직무개요

기업체 및 공공기관 임직원과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응대 및 전화예절, 국제비지니스 및 사교행사 매너, 조직 내 인간관계 관리 등에 관한 강의를 한다.

수행직무

국제업무 종사원, 해외근무자 혹은 비즈니스 여행자 등에게 국제사회 관행과 타 문화 이해를 통한 의사소통능력 제고와 예절을 교육한다. 판매, 영업, 비서 및 서비스 관련 고객응대 직원이 고객에 대한 대화법, 전화예절, 고객접대예절, 복장과 외모관리 및 표정관리 등 갖춰야 할 서비스정신 및 각종 예절을 교육하고 관리한다. 직장인으로서 갖춰야 할 상하 간 혹은 수평 간의 관계에 있어 대화법, 전화응대법 등 기본적인 예절을 교육한다. 국제관행에 충실한 귀빈접대 절차와 요령을 교육하여 기업경쟁력을 강화시켜주기 위한 기업 의전교육 및 기업이미지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관리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교육)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보통 작업
  • 육체활동 : 언어력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매너코칭지도자, 서비스강사, CS강사, 친절강사, 매너서비스강사
  • 관련직업 : 매너컨설턴트
  • 자격/면허 : -
  • 고용직업분류 : [2149]기타 문리·기술 및 예능 강사
  • 표준직업분류 : [2549]기타 문리·기술 및 예능 강사
  • 표준산업분류 : [P856]기타 교육기관
  • 조사연도 : 2012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