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 교과서)를 개발한다.
수행직무
교육부, 스마트교육추진위원회, 교육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에 소속되어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해외 정책동향 분석, 교육과정 기반의 교과내용에 대한 연구, 다양한 멀티미디어자료에 대한 연구, 평가문항 및 학습관리에 대한 연구, 학습내용에 대한 흥미 및 이해도에 대한 연구,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연구, 교수학습 지원에 대한 연구, 시각장애인·지체부자유자 등 장애인 특성에 맞는 콘텐츠 및 학습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을 위한 관련 법·제도 정비에 대한 연구 등을 수행한다.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스마트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시범사업(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을 운용한다. 기존 e-교과서(PDF형식) 및 디지털교과서 시범사업을 분석한다. 디지털교과서 기술 연구진(디지털교과서 표준플랫폼 개발, 클라우드컴퓨팅시스템 개발, 스마트교육 학교인프라 구축, 교육용 정보화기기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과 협의한다. 그 외에 연구원(일반)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