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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금융소비자보호전문가

직무개요

금융소비자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금융회사의 금융상품 설계 및 판매 등에 필요한 절차와 기준을 수립하고, 금융상품에 대한 분쟁 발생시 중재·해결한다.

수행직무

금융소비자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규와 감독기준에 맞도록 금융회사의 규정 및 제도를 기획 및 개선하고 필요한 절차와 기준을 수립한다. 금융상품의 설명서, 계약서류 등을 사전심의한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준수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현안을 파악하고 대응 실무 협의체를 운영한다. 금융상품에 대하여 고객과 회사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중재·해결한다. 발생한 민원내용을 분석하고 조치 사항에 대해 관리·감독한다. 금융소비자보호 표준내부통제기준 준수여부에 대하여 점검·평가한다.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업무를 총괄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OO)
  • 관련직업 : -
  • 자격/면허 : -
  • 고용직업분류 : [0319]기타 금융·보험 전문가
  • 표준직업분류 : [2729]기타 금융 및 보험 관련 전문가
  • 표준산업분류 : [K]금융 및 보험업
  • 조사연도 : 2022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