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카테고리매니저

직무개요

온라인쇼핑몰에서 담당 상품군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을 하고, 판매자와 구매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고 관리한다.

수행직무

온라인쇼핑몰의 담당 상품군을 운영하면서 구매자가 쉽게 온라인에서 신규상품을 살펴볼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한다. 신규업체 입점, 신상품 런칭 진행을 위해 판매자와 상담 및 진행업무를 총괄한다. 매출을 올리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이벤트를 기획한다. 담당 상품군을 이해하기 위해 관련 서적을 읽거나 시장조사를 한다. 새로운 상품, 소비자의 기대수요가 높은 상품 등을 검토하여 매출전략을 세운다. 매출집계를 확인하고 경쟁력을 잃은 부분을 분석하여 대책을 마련한다. 경쟁업체를 분석하여 전략을 세운다. 판매자 및 구매자의 불만사항을 처리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수집)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CM(Category Manager)
  • 관련직업 : 머천다이저(MD)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43]상품 기획자
  • 표준직업분류 : [2731]상품 기획 전문가
  • 표준산업분류 : [G479]무점포 소매업
  • 조사연도 : 2013
  • 비고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