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과 관련된 사회적·문화적인 동향, 고객의 요구사항, 디자인동향 등을 검토한다. 휴대폰의 시장규모와 성장성, 수요량와 공급량, 시장점유율, 목표시장에 대해 분석한다. 휴대폰의 기술동향과 경쟁사동향, 인증규제와 특허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자사의 인적·물적 자원과 보유기술력, 자금상황 등을 파악한다. 국내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 출시제품의 특징과 자사 브랜드 가치를 분석하여 차별화 요소를 파악한다. 디자인 콘셉트, 제품 콘셉트와 경쟁력, 제품화 타당성을 분석한다. 휴대폰의 제품화를 위한 출시일정과 자원배치, 예산 등을 수립하고 제품원가와 수익성을 분석한다. 종합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기획안 초안을 만들고, 최근 이슈와 위험요소를 분석하여 각 부서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후 최종 기획안을 작성한다. 휴대폰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 관련 부서의 협의하고 조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