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콘텐츠를 국내외 방송콘텐츠 시장에 유통시키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기획하고 판매계약을 체결한다.
수행직무
해외 방송콘텐츠마켓에 참가하여 국제적인 방송콘텐츠의 동향을 파악하고 자사의 콘텐츠를 홍보 및 판매한다. 해외 방송콘텐츠 시장조사를 한다. 판매대상 국가의 사회·문화적 경향, 방송편성 등을 파악하고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 자사의 방송콘텐츠(드라마, 다큐멘터리, 쇼프로그램, 스포츠 중계 등)를 시청하고 시청률, 시나리오, 출연배우 등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마케팅자료로 정리한다. 해외방송국 또는 수입업자와 가격 및 구매조건을 협의하고 판매계약을 체결한다. 수출용으로 소재를 가공(외국어 대본 작성, 해당 국가 언어로 더빙할 수 있도록 대사제거, 문화적 차이로 인해 문제의 소지가 있는 장면의 조정 등)한다. 불법유통에 대한 시정요청 조치 등을 취하여 콘텐츠 구매자의 권리를 보호한다. 불법콘텐츠가 유통되는 시장에서는 합법적인 거래선을 개발한다. 다양한 방송콘텐츠 매체와 국가별 유통구조(공중파TV, IPTV, 다운로드서비스, 스트리밍서비스, 2차 전송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계약 관련 업무에 혼돈이 없도록 주의한다. 콘텐츠 홍보를 위해 배우와 함께 해외 비즈니스 투어를 하기도 한다. 자사의 방송콘텐츠제작진에게 해외시청자의 의견을 전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