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단체의 경영 및 마케팅 활성화를 비롯해 기업의 문화경영, 도시와 지역의 문화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기획,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을 수행한다. 공연전문업체에서 일하는 경우, 공연의 마케팅전략을 기획한다. 인기가 있는 해외 영화나 드라마, 공연, 전시작품을 한국에 들여와 관객에게 소개한다. 우리나라 드라마 등을 외국에 수출하는 업무를 하기도 한다. 기업의 마케팅부서나 홍보부서에 근무하는 경우, 상품판매율을 높이거나 기업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문화를 활용한 전략과 계획을 세운다.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기업이 공연이나 전시를 후원하도록 한다.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문화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전략을 세운다. 문화마케팅 전문업체에서 근무하는 경우, 문화예술을 교육상품으로 만드는 일을 한다. 배우와 극작가들을 통해 교육 참여자들의 발표력이나 말하기 능력을 개발하거나 화가를 초청해 비주얼 및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등 문화예술을 교육상품으로 만드는 일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