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기획·운영하며 소셜콘텐츠 기획 및 관리, 소셜마케팅, 소셜데이터 분석, 소셜위기관리 등 소셜미디어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소셜미디어(Facebook, Twitter, Youtube, Blog, LinkedIn 등) 계정을 생성한다. 자사 및 경쟁사의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한 시장조사, 수요조사 등을 실시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전략(대상 및 방법)을 기획한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이벤트 및 프로모션, 포스팅, 소셜커뮤니티 관리, 다양한 소셜미디어콘텐츠(체험후기, 동영상, 게시물, 이미지, 정보, 뉴스 등)를 기획 및 제작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소통·전파한다. 소셜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사안별로 적절한 소셜데이터 분석방법을 결정한다. 이슈 키워드를 추출하고 산업분야별 인사이트를 통해 데이터로부터 의미를 파악하며, 데이터분석툴(R-Studio, Hadoop, Sass 등), 분석서비스(Hootwuite, Radian6, Klout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SNS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산업분야별로 핵심 키워드를 도출하고, 시장현황 파악, 고객과의 소셜네트워킹 업무를 수행한다. 소셜미디어 위기관리(소셜미디어상에서의 부정적인 소문의 전파, 온라인 악용, 사이버폭력 등에 대한 관리 및 조치) 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