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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광고기획자

직무개요

광고대행사에서 고객(광고주)을 위한 광고물의 제작을 기획하고, 광고물의 제작 일정 및 방향을 조정하며 광고주를 관리한다.

수행직무

고객(광고주)에게 자신이 소속된 광고대행사를 홍보하고 광고대행계약을 체결한다. 광고대행사와 광고주 간의 연락을 담당한다. 광고제작의 진행을 위해 광고주와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한다. 광고회사의 제작상황을 광고주에게 전달하고, 광고주의 의견을 광고회사에 설명한다. 광고주의 광고나 머천다이징 문제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대행사의 광고기획이나 제작물을 광고주에 제시하여 승인을 받는 일, 광고주의 의견을 대행사에 전달하는 일 등을 담당한다. 사안에 따라 효과적인 광고기획안을 광고주에게 제출하거나 부가적인 설명을 하며, 필요에 따라 광고설명회를 공개나 비공개로 개최한다. 경영과 광고에 관한 지식과 광고대행사의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활용한다.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광고마케터와 광고제작팀의 협조를 얻어 광고표현전략과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마케터, 매체기획자 등과 같은 광고제작팀과 협의하여 광고기획서를 수정·보완하고 광고주의 의사결정자와 협의하여 광고의 제작방향을 총괄적으로 결정한다. 광고기획서에 따라 제작과정의 예산시행을 검토하고 제작 전반에 대한 사항을 관장한다. 광고제작에 소요되는 예산을 수립·조정한다. 제작된 광고를 검토·평가하고 광고의 실시계획에 따라 광고를 시행한다. 상황에 따라 광고표현물을 다시 제작하기도한다. 시행된 광고의 효과에 대해 종합적으로 조사·분석·정리하여 광고주에게 보고하고, 자체 보관용 자료로 정리하기도 한다. 광고물이 완성되면 화면의 구성, 상품의 광고효과 등을 확인하고 시사회를 거쳐 광고주의 최종 승인을 얻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광고제작자
  • 관련직업 : 광고대행사와 광고주 사이의 연락 및 기획업무를 담당하는 경우 AE(Account Executive), 광고전략을 수립하여 광고주의 브랜드를 관리하는 경우 AP(Account Planner), 광고의 콘셉트를 추출하고 스토리보드를 구성하는 경우 CM플래너(Commercial Message Planner)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41]광고·홍보 전문가
  • 표준직업분류 : [2733]광고 및 홍보 전문가
  • 표준산업분류 : [M713]광고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