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광고마케터

직무개요

광고대행사에서 고객을 위해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시장전략을 수립하며, 마케팅 분야의 정책·전략결정에 합리적이고 타당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케팅환경과 시장환경의 적응에 필요한 사항을 수집·분석·평가한다.

수행직무

광고물 제작, 제품이나 회사 이미지의 효율적 관리, 효율적인 상품의 판매 등을 위한 시장전략을 수립한다.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광고주와 협의하여 마케팅기획서를 작성한다. 광고주담당자, 매체기획원과 협의하여 광고기획서를 수정·보완하고 광고주측의 의사결정자와 협의하여 광고노출, 광고전략, 기업이미지관리, 마케팅전략, 시장전략 등을 수립한다. 제작된 광고를 정성적·정량적으로 검토·평가하고 실시된 광고의 효과를 조사·분석하여 정리한다. 의뢰인 기업의 마케팅현황을 파악하고, 현재의 마케팅환경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시장환경분석을 통한 유통판매전략, 판매촉진전략, 가격전략, 제품전략 등을 수립한다. 시장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기업현황과 수집자료를 토대로 시장조사계획을 수립한다. 시장조사에 필요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거나, 시장환경을 연구하기도 한다. 시장조사에 필요한 설문지를 작성하기도 하며, 설문조사 전반(조사, 조사계획, 질문지작성, 조사결과분석, 결론도출)을 관장하기도 한다. 분석계획에 의해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전산처리를 의뢰하기도 하며, 조사된 내용과 자료를 분석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광고시장분석가, 광고회사에서 광고물을 광고주나 예상고객에게 제시하고 설명하는 경우 광고프레젠터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41]광고·홍보 전문가
  • 표준직업분류 : [2733]광고 및 홍보 전문가
  • 표준산업분류 : [M713]광고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