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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광고매체기획원

직무개요

광고를 수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어떠한 매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를 파악하여 각종 매체전략(Media Plan)을 수립하고 국내외의 매체정보를 수집·분석한다.

수행직무

방송광고(TV, 라디오, CATV)의 경우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주요대상에 대한 광고도달빈도(Frequency), 도달범위(Reach)를 산출하고 예측하며, 이를 위해 시청률 및 청취율을 점검한다. 주요 고객층의 생활환경과 생활시간대에 대하여 조사·연구한다. 경쟁사의 방송광고 비용지출 규모와 방송광고 시간대 등을 파악한다. 방송매체의 특징과 광고주의 의도, 소비자의 미디어노출상황 등을 고려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지면광고(신문, 잡지, 포스트 등)나 옥외광고(옥외광고판, 전광판 등)의 경우 매체의 특성을 파악하고, 수용자(광고를 보는 사람)의 특성을 분석하며, 신문발행부수 및 구독률을 조사한다. 인터넷광고의 경우 노출빈도, 클릭수, 수용자의 방문특성 등을 분석한다. 제품의 특징과 소비자의 행동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계절적 요인, 상품주기, 구매회전율 및 빈도 등을 고려하여 매체계획을 세운다. 인구통계적인 요소, 사회심리적인 요소 및 제품의 사용요소 등에 따라 매체의 목표대상층(Target)을 선정한다. 상품의 성격, 시장의 성격, 매체의 성격, 표현(메시지)의 적합성, 가용성, 광고비용의 규모 및 효율성, 경쟁사의 매체활동 및 지역성 등을 고려한 광고매체 선택을 광고주담당자, 광고매체구매원, 방송광고매체구매원과 협의한다. 광고동향통계, 매체효율평가모델, 매체전략모델, 매체정보분석모델 등을 활용하여 시청률, 청취율, 구독률, 노출도 등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하여 종합보고서를 작성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협의)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미디어플래너(Media Planner), 매체담당자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41]광고·홍보 전문가
  • 표준직업분류 : [2733]광고 및 홍보 전문가
  • 표준산업분류 : [M713]광고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