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지리, 네트워크 부재 등으로 수출, 투자, 합자하고자 하는 국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기업체를 위하여 지사 혹은 시장조사업체 소속으로서 해외시장정보를 조사하여 제공한다.
수행직무
시장조사를 위해 현지에 있는 연구원과 정기적으로 소통한다. 시장조사보고서 작성을 위한 템플릿(Template:시장조사 보고서에 포함될 내용을 모두 담은 보고서 양식)을 개발하고 이것에 대해 현지 연구원을 교육(Debriefing)한다. 현지에서 조사된 연구보고서를 검토하고 필요하거나 부족한 부분은 다시 재조사 요청을 한다. 해외시장조사 뿐만 아니라 기업체가 원하는 경우 각 국가별 수입업체 및 고객리스트 발굴, 파트너 발굴을 위한 출장, 서신이나 전화를 통한 미팅주선, 고객기업체 현지출장 수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