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소비자분석연구원

직무개요

상품과 소비자 구매행태의 변화를 분석하여 소비재 시장현황과 트렌드를 연구한다.

수행직무

소비자행태연구의 일환으로 소비자 행동과 태도의 변화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사안에 따라 설문조사계획안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성별, 연령별, 경제력별, 학력별, 거주지별 주요 소비자군의 행동변화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사회·경제적, 문화적, 정치적 상황 등의 변화 및 기술의 발달이 소비자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소비자의 구매패턴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다. 소비자반응모델, 소비자행동모델, 수요예측모델 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고 개발한다. 각종 통계학적, 심리학적, 경영학적, 사회학적 이론과 기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마케팅연구원
  • 관련직업 : 마케팅조사연구원
  • 자격/면허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2급)
  • 고용직업분류 : [0242]조사 전문가
  • 표준직업분류 : [2734]조사 전문가
  • 표준산업분류 : [M714]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