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계획 수립 등을 위해 시장규모, 미래현황, 유통채널, 소비자, 경쟁업체 등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고 분석·평가한다.
수행직무
해당 기업의 마케팅팀과 미팅을 통해 신제품 개발, 디자인, 수요예측, 시장점유율, 제품관리, 광고효과 등 시장전략 수립에 대한 내용을 청취하여 전략수립을 위한 시장조사 방식을 협의한다. 정량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정성적인 분석을 한다. 정량분석을 위한 조사계획(조사대상, 조사범위, 조사숫자, 조사방법 등)을 수립한다. 전화설문, 면대면 인터뷰, 심층토론(Focus Group Interview), 문서설문, 인터넷 설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내용과 자료를 코딩하여 전산처리할 수 있도록 지시한다. 조사된 내용과 자료를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작성된 보고서를 토대로 해당 기업에 조사내용을 발표(프레전테이션)한다. 다음단계의 시장조사계획을 수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