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시장조사분석가

직무개요

마케팅계획 수립 등을 위해 시장규모, 미래현황, 유통채널, 소비자, 경쟁업체 등에 관한 조사를 수행하고 분석·평가한다.

수행직무

해당 기업의 마케팅팀과 미팅을 통해 신제품 개발, 디자인, 수요예측, 시장점유율, 제품관리, 광고효과 등 시장전략 수립에 대한 내용을 청취하여 전략수립을 위한 시장조사 방식을 협의한다. 정량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정성적인 분석을 한다. 정량분석을 위한 조사계획(조사대상, 조사범위, 조사숫자, 조사방법 등)을 수립한다. 전화설문, 면대면 인터뷰, 심층토론(Focus Group Interview), 문서설문, 인터넷 설문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내용과 자료를 코딩하여 전산처리할 수 있도록 지시한다. 조사된 내용과 자료를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작성된 보고서를 토대로 해당 기업에 조사내용을 발표(프레전테이션)한다. 다음단계의 시장조사계획을 수립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시장조사전문가, 시장분석연구원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사회조사분석사(1급, 2급)
  • 고용직업분류 : [0242]조사 전문가
  • 표준직업분류 : [2734]조사 전문가
  • 표준산업분류 : [M714]시장조사 및 여론조사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