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라이브커머스PD

직무개요

방송 기획부터 송출까지 모든 전반적인 업무를 맡아서 진행한다.

수행직무

예상 시청자층을 분석하고 판매율이 높을 것으로 판단되고 방송에 적합한 제품을 구성한다. 메인상품, 서브상품, 미끼상품 등 각 포지션에 맡게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고 배치한다. 선택된 상품에 맞는 이벤트, 시나리오를 구성한다. 제품에 따른 콘셉트를 기획하고 시간별 타임테이블을 구성한다. 멘트와 설명 정보를 스크립트 형식으로 작성한다. 기획안이 완성되면 구성과 어울리는 쇼호스트를 섭외한다. 현장 네트워크와 공간을 사전에 답사하여 체크한다. 세트장 연출과 장비 세팅을 하고 방송 전 간단한 사전 미팅 후 최종 리허설을 진행하여 점검한다. 정해진 방송 시간에 생방송을 진행한다. 진행자가 정해진 시나리오 구성에 맞춰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모니터 혹은 보드판 등을 이용해서 전반적인 지시사항을 전달한다. 방송 중간마다 진행되는 이벤트에 대한 결과도 진행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 1인의 경우 모든 작업을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조정) / 사람 (감독) / 사물 (정밀작업)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라이브커머스기획자, 라이브커머스감독,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 관련직업 : 라이브커머스작가, 모바일쇼호스트
  • 자격/면허 : -
  • 고용직업분류 : [4161]감독 및 기술감독
  • 표준직업분류 : [2831]감독 및 기술 감독
  • 표준산업분류 : [J591]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J602]텔레비전 방송업
  • 조사연도 : 2021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