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개요
스톱모션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제작한다.
수행직무
클레이, 실리콘, 폼 라텍스, 핫폼, 랩폼, 액화 플라스틱, 레진, 액화 고무 등 캐릭터의 재질에 따라 재료를 준비한다. 캐릭터 디자인 위에 트레이싱 페이퍼를 놓고 아마추어 와이어(Armature Wire : 캐릭터의 뼈대. 캐릭터의 동작을 지탱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3~4mm 두께의 철사 또는 알루미늄 튜브)의 제작도를 스케치한다. 몸통, 손, 관절, 발 부분을 와이어, 루프, 알루미늄 튜브, 자석, 볼트, 너트, 볼&로드, 소켓 등을 이용해서 아마추어를 제작한다. 라텍스 캐릭터를 제작하는 경우 아마추어 제작, 더미본 제작, 클레이 원형 제작, 클레이 베드 제작, 석고 몰드 제작, 라텍스 제조공정, 채색 작업을 진행하여 캐릭터를 제작한다. 클레이 캐릭터를 제작하는 경우 아마추어 와이어 스케치, 클레이 색 데이터 만들기, 아마추어와 얼굴 뼈대 제작, 클레이 입히기, 눈 그리기, 얼굴 만들기, 손 만들기, 머리카락 만들기, 세부 표현, 다듬기 과정을 진행하여 캐릭터를 제작한다. 랩 폼 캐릭터(Wrap Foam Character : 스펀지를 감아서 만든 캐릭터)의 경우 아마추어 제작, 폼 감기, 옷 입히기, 발 만들기 과정을 진행하여 캐릭터를 제작한다. 신 스킨 캐릭터(Thin Skin Character : 솜을 이용해 볼륨을 만들고 스타킹으로 표면을 감싼 후 액화 고무로 마감하는 제작방식)의 경우 아마추어 제작, 솜 붙이기, 스타킹 씌우기, 정리(다듬기), 액화 고무로 마무리 및 채색, 머리 만들기 과정을 진행하여 캐릭터를 제작한다. 캐릭터의 입, 눈 등을 다양하게 하여 표정 연기를 제작한다. 리그(공중에 떠 있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하여 캐릭터를 매달 수 있는 와이어)를 제작한다. 촬영 중에 캐릭터가 손상되면 추가로 제작할 수 있도록 제작 과정을 보전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관련없음) / 사물 (정밀작업)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 관련직업 : -
- 자격/면허 : -
- 고용직업분류 :
[4143]만화가 및 만화영화 작가
- 표준직업분류 : [2843]만화가 및 만화영화 작가
- 표준산업분류 : [J591]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 조사연도 : 2012
- 비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