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환경을 조사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한다. 기관의 비전, 목표 등을 고려하여 홍보대상별 목표 설정 및 효과적인 매체를 선정하는 등 홍보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한다. 정기간행물이나 홍보자료 등을 발간한다. 시청각 자료를 제작하거나 외부에 의뢰한다. 외부 방문객을 대상으로 홍보비디오를 상영하거나 사업에 대해서 설명한다. 기자재, 세미나실, 전시장 등을 관리한다. 신문, 방송 등 대외기관에 사업성과 관련 보도자료나 해명자료를 작성하고 배포한다. 전략적으로 조직의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한다. 조직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현황파악, 계획수립, 활동, 평가 등의 업무를 한다. 조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건을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 시 위기로 전대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위기관리 업무를 한다. 홍보활동을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