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수행하기 위하여 통합고객데이터베이스 개발전략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고객이해기준을 정의하며 CRM운영정책 및 운영절차를 수립한다. 분석CRM(여러 가지 채널을 통해 고객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서비스 및 마케팅전략을 개선)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한다. 각 채널에 고객분석자료를 제공한다. 고객과의 접점(콜센터 등)에서 운용할 CRM전략을 수립하고 기획·관리·평가한다. 홈페이지, 이메일 등을 통한 CRM운영을 기획·관리·평가한다. 고객분석정보시스템을 관리한다. 고객영업정보를 관리하고 경영자료로 보고한다. 데이터 추출 및 활용, CRM정보 활용 등에 대한 교육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분석기법에 따라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데이터마이닝기법을 활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