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증권사고객분석기획자

직무개요

증권사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통합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마케팅전략을 개발한다.

수행직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을 수행하기 위하여 통합고객데이터베이스 개발전략을 기획하고 추진한다. 고객이해기준을 정의하며 CRM운영정책 및 운영절차를 수립한다. 분석CRM(여러 가지 채널을 통해 고객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고객서비스 및 마케팅전략을 개선)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한다. 각 채널에 고객분석자료를 제공한다. 고객과의 접점(지점, 콜센터 등)에서 운용할 CRM전략을 수립하고 지점의 운영CRM(비즈니스의 구현을 위하여 채널별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고객접촉이력을 관리하여 후선지원업무-Back Office를 통합)을 기획·관리·평가한다. 홈페이지, 이메일 등을 통한 CRM운영을 기획·관리·평가한다. 고객분석정보시스템을 관리한다. 고객영업정보를 관리하고 경영자료로 보고한다. 데이터 추출 및 활용, CRM정보 활용 등에 대한 교육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분석) / 사람 (자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증권사CRM기획운영자
  • 관련직업 : 전문분야에 따라 분석CRM기획자, 운영CRM기획자, 통합CRM전략기획자
  • 자격/면허 : -
  • 고용직업분류 : [0322]증권 사무원
  • 표준직업분류 : [3204]증권 사무원
  • 표준산업분류 : [K661]금융 지원 서비스업
  • 조사연도 : 2013
  • 비고 :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