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광고를 수용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각종 매체(방송, 신문, 잡지, 옥외광고탑, 전광판 등)의 광고지면, 공간, 시간대 등을 확보하기 위한 매체구매(Media Buying) 활동을 한다.
수행직무
효율적인 활동을 위해 국내외의 매체정보를 수집·분석한다. 원하는 매체의 구독률 및 열독율을 점검한다. 신문이나 잡지의 경우, 발행부수(유가지, 무가지 등)를 조사하고, 구독자의 특성을 파악한다. 옥외광고탑이나 전광판 등의 경우 일일통행인구를 조사분석하고 통행인구의 특성을 파악한다. 방송매체의 시청률 및 청취율을 점검하고 광고매체기획원(Media Planner)이 종합 분석하여 제작한 보고서를 참조하여, 경쟁사의 방송광고전략 등을 검토한 뒤 대응전략의 일환으로 적절한 시간대의 방송광고시간 구매 계약을 체결한다.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 방송사, 방송광고공사를 방문하여 정보를 획득하고 보고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