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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금융(최종수정일시:2017-01-03 11:04:57.0)
퍼스널쇼퍼

1어떤 일을 하나요?

□ 탄생배경
패션시장이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람을 상대하는 전문서비스직 종사자들에게는 상황에 맞는 의상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등장하게 된 직업이 바로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입니다. 퍼스널쇼퍼는 말 그대로 개인을 위한 맞춤형 쇼핑을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퍼스널쇼퍼 서비스는 2004년 국내에 처음 도입되었지만, 미국은 이미 1980년대부터 시작해 역사가 오래되고, 퍼스널쇼퍼를 양성하는 전문 교육 기관과 전문 시스템이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버그도프 굿맨, 바니스 뉴욕, 니먼 마커스 등 고급 백화점에서 근무하는 퍼스널쇼퍼만 이미 5,000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사회 지도층이나 할리우드 배우 등 유명 인사를 위한 프라이빗 서비스도 있고, 일반 고객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많습니다. 해외의 유명 퍼스널쇼퍼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패션 품목에만 그치지 않고 가구, 여행, 공연, 자녀 교육 등 고객이 원하는 모든 분야에 해당합니다.

□ 하는 일
퍼스널쇼퍼란 개인의 맞춤형 쇼핑 도우미입니다. 퍼스널쇼퍼는 고객의 직업, 나이, 체형, 구매성향, 스타일, 경제수준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일을 하죠. 이들이 하는 업무의 주된 목적은 고객관리를 통해 고정고객 확보 및 고객이탈 방지를 위한 서비스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많은 시간을 고객과의 상담에 할애합니다. 이번엔 퍼스널쇼퍼의 구체적인 업무를 살펴볼까요?

고객들로부터 전화로 방문예약을 받거나 상품 추전 의뢰를 받으면 고객들의 직업, 구매성향, 선호브랜드, 스타일 등을 파악해 해당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취향을 분석합니다. 주로 옷, 신발, 보석, 화장품 등 패션과 관련된 상품을 담당하지만 여행, 웨딩 등의 상품을 다룰 때도 있습니다.

고객의 취향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추천할 상품을 고르기 위하여 각 매장의 브랜드 매니저와 상의해 최종적으로 추천할 상품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이 상품들을 손님의 예약시간에 맞춰 매장에 가져오는 일도 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청에 따라서는 상품을 들고 직접 집으로 방문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상품을 고객에게 보여주면서 준비된 상품을 설명하고 옷이나, 보석, 신발 등의 경우 직접 착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퍼스널 쇼퍼가 하는 일이죠. 또 구입한 상품을 포장해 직접 차에 실어 주는 일도 합니다. 이밖에 고객이 선물을 준비할 때 선물 받을 사람의 취향 등을 고려해 적절한 선물을 제안하고, 고객과 함께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선물을 골라주기도 하죠.

□ 근무환경
퍼스널쇼퍼가 주로 근무하는 백화점은 오전 10시에서 오후 8시까지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백화점이 문을 여는 시간보다 한 두 시간 먼저 출근해 예약 고객의 일정을 점검하고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과 비교하면 근무시간이 길다고 할 수 있죠. 또 주 5일 근무를 하고 있지만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고객들이 많이 몰리기 때문에 주중에 돌아가면서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백화점의 VIP고객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근무환경은 쾌적한 편입니다. 하지만 상품을 들고 고객들을 직접 찾아가는 경우도 많고, 패션정보 수집을 위해 패션쇼나 행사장에 나가는 경우도 있어 외근도 많은 편이죠.

퍼스널쇼퍼는 매장에서 고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백화점을 하루에도 수차례 오르락내리락 해야 합니다. 또 서서 근무하는 시간도 많아 다리에 통증이 생기는 등 신체적 부담이 있을 수 있죠. 또한 고객 응대를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2어떻게 준비하나요?

퍼스널쇼퍼가 되기 위해서는 최신 패션경향을 파악하고 고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는 패션 감각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객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서비스 마인드는 물론이고, 친화력,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등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고객들에게 상품 구매를 권유하기 위해선 협상력, 설득력, 말하기 능력이 필요하며 고객 성향을 정리해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는 관리 능력 등을 갖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밖에 패션에 관한 상담을 해주는 전문가로서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퍼스널쇼퍼와 관련된 별도의 정규교육과정은 없으나 업무의 성격상 의상, 미술, 미용 등 패션 관련 전공을 하면 유리합니다. 최근에는 방송아카데미, 사설학원 등에서 연기자나 가수의 의상, 액세서리, 화장 등을 담당하는 스타일리스트 양성과정이 많이 생기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교육을 받아도 퍼스널쇼퍼로 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퍼스널쇼퍼는 패션 유행을 가장 빠르게 파악해야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평상시 패션 잡지나 전문 TV, 관련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최신 경향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밖에 퍼스널스타일링협회에서 동덕여대 평생교육원과 진행하는 퍼스널쇼퍼 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코디네이터자격증이나 어학능력 자격증이 있으면 업무수행에 도움이 됩니다.

퍼스널쇼퍼는 주로 백화점에서 근무하며 최근에는 의류브랜드 매장에서 퍼스널쇼퍼를 고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채용은 주로 서류와 면접 전형을 거치는데 명품 브랜드 매니저로서 오랜 경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이밖에 백화점 공채로 채용되어 영업팀으로 발령된 다음 퍼스널쇼퍼로 일을 보조하다가 전문 인력으로 양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2013년 조사에 따르면, 임금은 하위(25%) 2500만원, 평균(50%) 3100만원, 상위(25%) 3800만원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학력은 고졸 11%, 전문대졸 49%, 대졸 39%의 분포를 보였고, 전공자는 인문계열과 예체능계열이 70%를 차지했습니다.

백화점에서 극소수 VIP고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던 퍼스널쇼퍼 서비스가 일반 고객들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의류 브랜드 매장에서도 고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안내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퍼스널쇼퍼를 고용하는 경우도 나오고 있고, 서비스의 주요 고객 대상이 여성에서 은행, 증권 등 사람을 상대하는 전문직 남성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도 퍼스널쇼퍼의 일자리가 늘어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면세점이 확대되고 외국 관광객의 유치를 늘리기 위해 마케팅 차원에서 퍼스널 쇼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그 예로 2016년 5월, 국내 유명 면세점은 동남아시아의 고액자산가 고객 유치의 일환으로 퍼스널쇼퍼 서비스를 포함하였고, 기존의 쇼핑업체가 아닌 항공사까지도 퍼스널쇼퍼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 수요변화로 퍼스널쇼퍼는 해당 분야 경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나간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오랜 시간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4INTERVIEW

Q) 현재 하고 계신 일은? 어떻게 이 일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A) 패션 분야의 관심이 많아서 학생 때부터 패션 잡지나 패션쇼 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학교 졸업을 한 뒤 명품 브랜드 매니저 일을 시작하게 되었고 오랜 브랜드매니저 경력을 바탕으로 백화점에서 퍼스널 쇼퍼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Q) 이 일을 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또 언제 보람을 느끼셨나요?
A) 퍼스널쇼퍼는 사람을 상대하는 일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내가 원치 않는 상황에서도 미소를 지어야 하고 몸이 아프거나 힘들 때도 티를 낼 수가 없습니다. 일을 시작할 당시 고객과의 관계 때문에 상처받고 좌절하여 눈물을 흘린 적도 많았죠. 하지만 어려울 때 힘과 격려를 주시는 고객분들도 계셔서 감동을 받기도 합니다. 일을 하는 데 있어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가장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Q) 이 직업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이 분야는 나이가 들고 경력이 쌓일수록 그것 자체가 재산이 돼 인정을 받는 부분이 많습니다. 퍼스널쇼퍼는 해당 분야 경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면 나이에 관계없이 오랜 시간 활동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Q) 이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해야 하나요?
A) 퍼스널쇼퍼가 하는 일은 생각보다 강한 체력을 요구합니다. 근무시간 가운데 대부분이 서서 일하는 시간이며 고객들의 상품을 고르고 준비하기 위해 백화점 매장 곳곳을 다니는 일도 많죠. 평상시 운동을 통해 강한 체력을 갖추어 놓으라고 말하고 싶어요. 또 사람들을 상대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몸매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친화력을 갖춰놓는 것도 중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이 직업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퍼스널쇼퍼라고 하면 명품에 둘려 쌓인 화려한 모습을 떠올리는 친구들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현실은 많이 다릅니다. 겉으로는 화려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일이 너무나 많죠. 직업에 대한 이해 없이 막연한 동경으로 이 일을 시작하면 견디기 힘들지 모릅니다. 퍼스널쇼퍼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자질이 필요한지 차근차근 알아보고, 그래도 이 일이 하고 싶다면 도전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랑, 이유진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