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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홍보전문가

하는 일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광고회사에 소속되어 직접 광고물을 기획·제작하거나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상품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홍보물 제작을 담당한다.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홍보대행사에서 특정 조직이나 사람의 특성에 맞게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하는 사람들도 포함된다. 광고기획단계에 참여하는 광고기획자(AE:Account Executive), 매체담당자(MP: Media Planner), 광고마케터 등을 비롯해 광고제작과정에 참여하는 카피라이터 (Copywriter), 아트디렉터(Art Director) 등도 광고전문가에 속한다. 이 중 광고기획자는 광고계약의 체결에서부터 광고전략 수립, 광고의 제작완성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진두지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전반적인 광고전략을 짜는 플래너(Planner)의 역할, 광고전략과 제작물에 대해 광고주를 설득하는 프리젠터(Presenter)의 역할, 마케팅·제작·매체에 이르기까지 사내 스태프를 드하며 광고업무를 추진하는 프로듀서(Producer)의 역할, 광고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광고주로부터 광고대행권을 얻어내는 영업맨(Business Man)의 역할을 맡는다. 매체담당자는 제작된 광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매체계획을 수립하는 사람이다. 미디어 플래너(Media Planner)라고도 불리며 세부적으로는 방송, 인쇄, 인터넷, 모바일, 기타(옥외광고)분야로 나누어진다. 매체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방송광고의 시청률이나 청취율, 신문, 잡지 등의 발행부수나 구독률, 인터넷이나 모바일 방문 및 다운로드 순위 등을 조사하고 광고를 보는 사람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을 수행한다. 광고마케터는 광고시장을 분석하고 광고효과를 조사하며 소비자 설문조사나 좌담회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등 시장상황을 분석하고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수행한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 및 모바일 매체를 이용한 광고 전략과 홍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카피라이터는 광고물의 의도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표현을 찾아 광고 문안을 작성하며, 아트디렉터는 영상표현이나 시각적 효과, 특수효과, 광고제작물 편집 등을 책임진다.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일하는 광고 및 홍보전문가는 자사의 특정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 수준과 소비자의 취향을 조사·분석하여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세운다. 또한 인터넷, 모바일 매체나 인쇄 등에 적절한 광고캠페인 계획을 세우고 광고대행사를 선정하는 등 광고제작 방향과 광고전략 전반을 관리한다. 홍보대행사나 광고사의 홍보(PR:Public Relations)부서 등에 근무하는 경우 주로 홍보전문가, 홍보 AE, PRAE 등으로 불린다. 이들은 기업의 명성이나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그 조직의 특성과 성격에 맞도록 전문적인 홍보를 담당해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주로 기업의 언론홍보 대행이나 홍보행사의 기획 및 집행, 사보 제작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업무 환경

광고계약 체결에서부터 광고가 제작되어 완료되기까지는 며칠에서 수개월까지 시간적인 제약 하에 작업이 이루어지며, 제출 기한을 맞추기 위하여 밤샘작업이 많은 편이다. 직급에 상관없이 의견을 개진하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기회와 책임이 많이 부여되는 편이다. 광고나 홍보 결과물에 대한 평가가 빠르게 나오는 편이어서 항상 긴장 속에서 생활해야 한다. 시간적인 제약, 새로운 발상에 대한 부담감,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수요자의 반응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