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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전문가

하는 일

조사전문가는 고객의 의뢰를 받아 각종 조사설계를 하고 통계학,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조사결과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시하고, 잠재수요를 추정하거나 결과 예측, 장래 추세 등에 대한 조언을 수행한다. 조사전문가는 조사 분야에 따라 마케팅조사(또는 시장조사)전문가와 사회조사(또는 여론조사) 전문가 등으로 구분되며 업체마다 전문분야를 구분하여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고 업체 내에서 부서를 나눠 종사한다. 조사전문가는 고객의 의뢰를 받아 각종 조사 등을 수행하고 통계학,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등의 전문지식을 활용해 그 결과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시하고, 잠재수요를 추정하거나 결과 예측, 장래 추세 등에 대한 조언을 수행한다. 이들은 조사 분야에 따라 마케팅조사(또는 시장조사)전문가와 사회조사(또는 여론조사)전문가 등으로 구분된다. 마케팅조사 혹은 시장조사는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자의 불확실성을 줄여주기 위한 정보획득의 수단이다. 이를 위해 마케팅조사전문가는 조사를 의뢰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기업 마케팅은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과 조직, 조직원과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이어서 제품, 가격, 유통, 광고적 측면에서 전략이 구성된다. 따라서 마케팅조사는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고 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조사이다. 이 외에도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이용, 사후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조사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고객의 반응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조사 및 여론조사 전문가는 각종 정책 현안, 선거, 공공정책 개발 및 평가, 가치관, 태도 또는 의견 등에 대한 조사 업무를 수행한다. 정책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대한 평가의견을 취합하는 여론조사를 수행함으로써 정부의 정책과 일반 시민의 의견을 연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선거조사에서는 각 후보자나 정당, 정책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도, 선호도, 지지도 등을 조사하여 유권자의 선택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조사의 주요 고객은 정부,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언론사, 시민단체와 같은 비영리기관, 학술연구기관 등이 있다. 마케팅조사나 사회조사는 주로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의뢰를 받아 실시하게 되는데, 먼저 조사를 의뢰한 고객과의 미팅으로부터 시작된다. 이를 통해 조사배경, 조사목적, 조사의 활용방안 등을 충분히 숙지하고 주어진 예산과 일정에 맞게 조사를 설계한다. 조사설계는 전체 조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로 조사할 대상을 적합하게 선정하는 표본 설계와 조사하고자 하는 주제를 적절하게 구성하는 질문지를 설계하는 것으로 구분된다. 또한 조사는 양적 조사방법을 중시하는 정량적 조사와 질적 조사방법을 중시하는 정성적 조사로 구분된다. 정량적 조사는 선택형과 개방형 설문을 혼합한 설문지를 주로 이용하며 정성적 조사는 표적 집단면접이나 개별 심층면접 또는 일상적 관찰법과 같은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조사전문가는 조사 설계에 따라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감독하며, 조사 진행이 완료되면 조사 결과를 원래 조사의 목적과 조사 설계에 따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 제출한다. 제출한 결과에 대해 고객에게 구두로 보고하기도 한다.

업무 환경

각종 조사는 대부분 매우 시급하게 계획되고 진행되므로 마감기간이 다가오면 업무량이 많아진다. 또한 의뢰기관으로부터 요청을 받거나 회의에 참석해야 하는 등 정해진 일과가 변경되는 경우도 많다. 주로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통계 패키지 등을 활용한다. 해당 조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조사원에 대한 교육이나 실사 진행 사항에 대한 관리감독 및 의뢰기관 방문을 위해 출장을 갈 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