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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사무원

하는 일

무역사무원은 해외 수출입 계약거래 등 무역 사무 전반에 관한 업무를 처리한다. 주로 무역 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수출입 거래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상 필요한 서류 등을 작성하며 거래에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정리한다. 무역사무원은 수출 시 수출 대상기업과의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계약내용(거래금액, 수출 수량, 단가, 수송수단, 납기, 보험, 결제방법 등)을 계약서의 형식이나 법규에 따라 문서로 작성 한다. 수입을 할 때에도 수출과 마찬가지로 수입대금의 결제, 화물의 통관 등 모든 절차의 지원 업무를 담당한다. 즉 수출입허가서, 신용장 등 통관서류를 인수하여 세관신고서류를 작성하고 통관절차를 밟는다. 또한 수출입에 관련된 금융 관련 업무, 선적서류의 작성 및 정리, 통관 진행, 필요자금의 신청, 수출입 물품의 입출항·입출고 현황 확인, 통관 및 무역에 관련된 통계현황의 작성과 보고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FTA 체결국이 늘어나면서 체결 국가마다 협약내용과 범위가 달라 협정품목, 협정관세율, 통관 절차 확인, 원산지증명서 확인 등 특혜관세 혜택을 받기 위한 서류를 작성하는 등의 업무도 무역 사무원이 수행해야 할 업무이다. 또한 HS코드(국제상품분류체계)에 따른 상품 분류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

업무 환경

무역사무원은 상당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면서 매일 컴퓨터로 수출입 계약과 관련한 자료를 작성하고, 데이터를 정리하는 등 세밀하게 자료를 검토한다. 또한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사무원의 특성상 어깨 결림, 목디스크, 눈의 피로, 두통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잦다. 또한 예상치 못한 일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리고 수출입 물품의 입출항 확인 등 일부 업무는 출장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