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경영·회계·사무 > 안내 및 접수사무원
안내 및 접수사무원

하는 일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고객이나 방문객을 안내하고 각종 정보를 제공하며 그들의 요청을 접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각종 민원사항과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의 배치 등에 관한 사무업무도 수행한다.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기업체 로비데스크, 호텔, 백화점, 음식점, 병원, 관공서, 공항, 행사장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수행 업무나 근무 장소 등에 따라 예약 및 접수사무원, 데스크안내원, 화랑 및 박물관 안내원, 시설 및 견학 안내원, 방송안내원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예약 및 접수사무원은 예약접수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의 예약을 접수하고 문의에 응대한다. 예약시스템 또는 예약 장부를 확인하여 제공할 상품이나 서비스, 일정, 비용 등의 예약정보를 미리 확인하며 예약상황을 관리자에게 보고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데스크안내원은 보통 건물 로비에 설치된 안내데스크나 승강기 등에서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안내한다. 호텔, 백화점, 상점, 전시장, 기업체 등의 데스크에서 특정 위치의 안내나 고객의 질문에 응대하는 일을 한다. 관공서에서는 출입하는 손님의 신분과 선약 여부 등을 확인한 후 방문증을 교부하여 출입을 돕기도 한다. 화랑 및 박물관 안내원은 화랑이나 박물관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작품이나 전시물을 안내하고 설명한다. 관람객의 질문에 답변하거나 불만사항을 접수하며, 홍보물을 나누어주기도 한다. 단체 관람을 담당할 때는 방문 후에 우편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감사인사를 보내는 등 사후 고객관리를 하기도 한다. 시설 및 견학 안내원은 기관 및 산업체의 견학단이나 개인 방문객을 맞이하고 주요 시설물을 안내하거나 설명하며 방문객의 질문에 답변한다. 또한 산업체의 홍보물을 나누어주고 방문 후에 우편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감사인사를 보내는 등 사후관리를 담당한다. 방송안내원은 주로 공항, 병원, 백화점 등에서 일한다. 고객의 편의를 돕기 위해 열차 및 항공기의 발착시간, 편의시설과 분실물 안내, 미아 찾기 등에 대해 방송하며, 병원에서는 원내 의료진들의 연락방송을 수행한다.

업무 환경

일반적으로 건물 내의 쾌적한 환경에서 일하지만 근무하는 장소와 역할에 따라 근무환경이 다양하다. 호텔과 같은 숙박시설에서 일하는 안내 및 접수사무원은 현관 로비의 접수데스크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업무를 처리하며 교대근무 체제로 야간근무, 주말 및 휴일근무를 해야 할 때도 있다. 시설 및 견학 안내원은 건물 로비의 안내데스크에서 근무하고, 방송안내원은 방송기계가 갖추어진 방송실에서 근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