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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공공행정전문가

하는 일

정부·공공행정전문가는 중앙 및 지방행정 기관의 부서, 또는 정부산하단체에서 정책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고 실무적인 책임을 지는 일을 한다. 정부·공공행정전문가는 중앙 및 지방행정 기관의 부서 또는 정부산하단체에서 정책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고 실무적인 책임을 지는 자로서 일반적으로 예하 직원의 협조를 받아 고위공무원 으로부터 위임받은 직무를 수행한다. 주요 업무로는 총무, 인사, 구매 및 회계 관련 업무를 기획하거나 재정, 세무, 통상, 보건, 교육, 고용 등의 업무를 취급한다. 또한 정부, 공공기업체에서 일반 행정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고 실무적인 책임을 진다. 공무원의 경우 5급 사무관, 4급 서기관 등이 이 직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5급 사무관을 임용하는 행정고시의 경우 행정직군과 기술직군으로 구분되는데 행정직군은 다시 일반행정, 인사조직, 법무행정, 재경, 국제통상, 교육행정 등으로 구분하여 채용한다. 일반 행정직의 경우 전 부처에서 근무가능하며 인사조직 직류는 인사혁신처, 법무행정직류는 법제처나 공정거래위원회, 재경 직류의 경우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국세청, 국제통상직류는 산업통상 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행정직류인 경우 교육부 등을 중심으로 주로 근무하게 된다. 이들은 각 부처의 정책과 실행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며 유관부처나 기관과 협업하여 정책의 실효성을 제고한다.

업무 환경

정부·공공행정전문가는 대부분의 업무시간을 사무실 내에서 보내며 회의를 할 때도 많다. 또한 업무와 관련하여 외부 행사나 모임, 회의 등에 참가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실무진의 도움을 받아 업무를 수행하며 비서를 두는 경우도 있다. 정부 및 지자체 관련 주요 정책에 대한 의사결정과 실질적인 책임을 담당하는 데서 오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