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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구매·물류사무원

하는 일

자재·구매·물류 사무원은 경영에 필요한 각종 장비, 장치, 물건을 구입하는 구매업무와 제품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자재를 구입하고 적정 재고를 유지하는 자재관리 업무, 물류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한다. 자재·구매사무원은 경영에 필요한 각종 장비, 장치, 물건을 구입하는 구매 업무와 제품 생산에 필요한 각종 자재를 구입하고 적정 재고를 유지하기 위한 자재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또 신제품에 활용될 자재들을 공급받을 수 있는 신규 거래처를 찾아내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자재, 공구, 생산제품 및 기타 물품의 입고, 보관, 불출, 기록 등과 같은 창고 업무를 관리하기도 한다. 구매한 자재나 생산제품을 창고에 입고시키기 위하여 청구서, 증빙서류 등을 확인하고 물류의 상태와 수량을 검수한다. 또한 창고원장이나 기록일지에 입고된 물품의 명세를 기록하고 물품의 종류에 따라 창고 내의 적재위치를 선정하고, 각 부서로부터 물품청구서를 접수하여 물품을 내주며 정기적으로 재고조사를 하고 창고원장과 대조한다. 물류사무원은 물류의 이동, 보관, 선적 등에 드는 시간 및 노동력을 파악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이동계획을 수립한다. 하역, 포장, 보관, 수송, 정보, 유통가공 등 물류와 관련한 모든 시스템을 통합 관리한다. 화물유통, 물류체계, 물류시설과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다. 물류시설을 관리하고 상담,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기업체의 물류비 등을 계산하고, 연구보고서 등 기타서류를 작성한다.

업무 환경

자재·구매·물류 사무원은 주로 사무실에서 일하지만, 자재관리사무원의 경우 창고에 쌓여있는 품목들을 확인하고 보관, 불출하는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일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물류사무원의 경우 물류계획 수립부터 직접 배송, 입출고 및 출하관리 등을 담당하기 때문에 현장에 나가기도 한다. 주문, 원자재 수급, 생산 의뢰, 재고관리, 출고 등의 과정에서 외부 환경변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일에 대응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