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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공학기사 및 치료·재활사

하는 일

재활공학기사는 의사의 의뢰에 따라 재활보조기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의지보조기와 보장구를 제작하여 장착·수리한다. 언어재활(치료)사는 표준화된 검사와 관찰을 통해 언어장애 환자의 장애원인을 평가· 진단하고 치료한다. 청능(치료)사는 청각손실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과 대인관계, 심리사회적, 교육적 및 직업적 기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하여 청각능력을 평가하거나, 보청기·인공와우 적합 여부 판단, 청능재활 업무를 수행한다. 놀이치료사는 아동들이 갖고 있는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원인을 평가하고 진단 및 치료한다. 예술치료사는 사회적,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안고 있는 내담자들에게 예술활동을 통해서 갈등문제를 분석, 진단하고 치료한다. 재활공학기사는 의사의 제작의뢰서에 제시된 의지·보조기의 종류와 사용재료를 확인한다. 환자의 신경계, 정신상태, 근골격계, 자세, 보행을 평가한다. 제작의뢰서의 내용 및 환자의 평가결과를 토대로 제작 상담을 한다. 의지 및 보조기 제작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의지제작을 위해 환자를 관찰하고 둘레, 폭, 길이 등을 측정하고 기록한다. 환자에게 적합한 소켓의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선택한다. 소켓을 얻기 위해 절단단의 조건에 맞는 본뜨기 작업을 한다. 환자의 요청과 장애에 따라 의지재료를 고른다. 진공흡입기 등을 사용하여 소켓을 제작하고 샌드페이퍼로 다듬는다. 소켓과 상지·하지 관련 부품을 조립하고 정렬·조정한다. 현가장치를 제작하고 부착한다. 휠체어, 보행보조기구, 자세유지보장구 등을 재봉기, 절단기, 접착제 등을 사용하여 가공·조립하여 제작한다. 제작한 의지, 보조기 등을 환자에게 장착한 후 최종 점검을 하고 보완·수정한다. 환자 및 가족에게 의지보조기와 보장구의 사용법을 교육한다. 언어재활(치료)사는 환자보호자 또는 환자와 상담하여 가족력, 임신력, 태생력, 언어발달력 등을 조사·기록한다. 환자의 발음, 지능 및 어휘력 수준을 판단하기 위하여 각종 지각 및 영상의학적 검사를 실시하여 환자의 반응을 관찰하고, 그림어휘력검사, 아동언어발달검사 등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한다. 조음장애, 언어지체, 실어증,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청각장애, 구개파열, 뇌성마비 등 언어의 장애원인과 유형 그리고 정도를 판별하고 진단한다. 장애의 정도, 유형, 그리고 부모의 요구를 파악하여 교정치료 계획을 수립·실행하고 지시·감독한다. 장난감, 그림자료, 스크립트, 녹음기, 퍼즐, 이야기발표 등을 활용하여 장애를 치료한다.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언어사용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을 수행한다. 치료 경과를 기록한다.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자발화를 관찰하여 치료의 효과를 평가한다. 언어장애 환자, 가족, 담당교사를 상대로 상담 또는 지도활동을 한다. 교육기관, 구강외과 및 기타 의료기관 등의 자문역활을 수행한다. 언어장애의 치료기술 개발을 위해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기도 한다. 청능(치료)사는 청각장애 또는 평형장애가 있는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다. 청력검사 및 어음명료도검사(Speech discrimination test), 보청기검사를 한다. 청각과 평형기능을 평가하고 관리한다. 보청기와 인공와우를 적합하게 조절하고 판매 및 관리한다. 환자의 청각능력이 회복될 수 있도록 재활을 돕는다. 놀이치료사는 보호자 또는 아동과 상담하여 아동의 개인발달사항, 가족관계, 학습활동 등을 조사하고 기록한다. 각종 검사를 실시하여 심리적 문제의 유형 및 정도를 판별하고 진단한다. 의료진단서, 검사결과지, 상담기록지 등의 자료를 토대로 아동의 상태를 진단한다. 놀이기구를 설치한 놀이방에서 아동이 선택한 기구로 놀이를 진행한다. 사회관계 형성·유지에 필요한 능력을 진단하거나 이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집단적 치료활동을 수행한다. 놀이치료가 끝난 후에는 아동 및 보호자를 상대로 지도활동을 하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아동의 상태변화를 확인하고, 추후 놀이치료의 방향을 계획한다. 교육기관, 의료기관, 아동상담센터 등의 자문역할을 수행한다. 놀이기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직접 구매한다. 예술치료사는 예술활동과 대화를 통해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진단한다. 진단 결과를 토대로 내담자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을 결정한다. 내담자에게 그림 완성하기, 풍경화 구성하기 등 미술치료를 수행한다. 환자와 함께 피아노, 오르간, 북, 징, 꽹과리 등의 악기를 이용해서 즉흥 연주 및 작곡을 하면서 환자의 음악적 표현을 이끌어낸다. 음악연주를 관찰하며 이를 통해 나타나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평가한다. 예술치료와 관련된 임상실험 결과 및 효능 등을 연구한다.

업무 환경

재활공학기사는 최근 디지털 혁신 기술 중 3D 프린터를 활용하고, 크기나 수치를 측정하거나 기계 장치를 제어하는 일이 중요하며, 진동이나 위험한 장비 및 위험한 상태에 노출되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치료·재활사는 3D 프린터, 인공지능 프로그램이나 자동화된 로봇을 활용하고, 다른 사람과의 신체적으로 또는 직접적인 접촉이 빈번하고,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조언하거나 상담하고, 지식과 기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사람들을 배려하고 돌보는 활동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