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문화예술 > 출판물기획자
출판물기획자

하는 일

출판물기획자는 독자의 요구에 맞는 주제와 내용의 출판물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출판물기획자의 업무는 크게 기획과 편집에 관련된 일과 기획안을 바탕으로 책을 제작하는 일, 홍보 및 마케팅 등으로 나뉜다. 먼저 기획과 편집 업무를 살펴보면, 새로운 출판물을 기획하기 위해 최근의 출판 경향 및 독자들이 원하는 내용과 시장의 상황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이후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출판사의 특성, 시장성, 타 출판물과의 차별성, 최근 경향 등을 고려해 세부적인 기획안을 작성한다. 출판물의 주제와 내용에 대한 기획이 끝나면 이에 적합한 필자를 선정하거나 외부 필자가 의뢰한 원고를 검토한다. 또 완성된 원고의 수정, 보완에도 관여한다. 이처럼 기획·편집자라고 해도 아이디어 발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출판하기까지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실무를 담당한다. 다음은 책을 제작하는 일이다. 원고가 완성되면 책의 편집 및 디자인 방향을 정하며, 편집을 비롯해 제본 및 인쇄 과정까지 책임자가 되어 관리한다. 우선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편집과 디자인의 방향을 정한 뒤, 이를 바탕으로 표지디자인 작업과 본문의 종이, 디자인을 결정하는 등 제작 전 과정을 지휘하고 감독한다. 또한 출판일자, 판권, 인쇄 부수 등을 조정하기 위하여 저자 및 출판업자와 상의한다. 출판된 후에는 홍보 및 판매 전략을 세워 본격적인 마케팅 방향을 결정하고, 언론에 배포할 보도 자료와 광고 문안을 작성한다. 인터넷 서점이 보편화되고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면서 실질적인 책의 제작뿐 아니라 마케팅 영역의 업무가 출판물기획자의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업무 환경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이지만, 책의 기획 단계나 책이 출간될 시기 에는 늦은 시간까지 야근하는 경우가 잦다. 주로 사무실 내에서 하는 일이 많으나 시장조사와 제작, 책의 홍보활동, 필자와의 만남 등을 위해 외부 출장을 나가기도 한다. 일의 성격상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추진해서 끝내야 하는 일이 많으므로 고도의 집중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며, 한 번에 다양한 일을 맡아 진행해야 하는 까닭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