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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조종사

하는 일

항공기조종사는 항공기(여객기, 화물수송기 등)가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조종한다.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일 이외에 탐색, 구조, 항공측량 활동, 새로운 비행기의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 비행 등을 할 때도 있다. 비행에 앞서 항로, 목적지, 기상조건 등을 숙지하고 연료량, 항공기 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 한다. 관제탑과 교신을 주고받으며 항공교통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이착륙한다. 또 비행 중에 생기는 모든 상황을 판단하는 기장(Captain)으로서 승무원들의 활동을 지휘한다. 착륙이 완료되면 운항 일지를 기록하고, 비행 중 발생한 설비상의 문제나 이상 현상을 정비부서에 보고한다. 항공기에는 대개 기장과 부기장, 최소 두 명의 조종사가 탑승하며 비행시간에 따라 3~4명의 조종 사가 탑승하기도 한다. 기장은 주로 비행 전반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으며, 부기장은 기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며 기장의 유고 시 기장의 권한을 대행한다. 기장은 출발 전에 부기장과 함께 비행계획서, 기상, 출발지, 운항경로, 목적지 등 비행에 관련된 사항을 검토하고 비행경로, 고도, 속도, 안전 착안사항 등에 관하여 객실승무원들에게 종합 브리핑을 한다. 이후 객실사무장의 보고 자료와 항공기 상태를 확인하여 승객의 탑승 여부를 결정하고, 관제탑으로부터 비행경로 등 목적 지까지의 비행 허가를 받고 이륙한다. 비행은 부기장과의 협조하에 이뤄지며 목적지에 도착하면 관제탑의 유도를 받아 착륙 조종을 한다. 부기장은 출발 전 비행에 필요한 제반 절차와 서류를 확인하고 기상, 연료량, 항로 등을 고려하여 기장과 함께 운항계획을 재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운항 계획을 수정하기도 한다. 연료탑재량, 각종 장비의 정상 가동 여부 등을 점검하여 기장에게 보고 하며 비행을 완료한 후에는 운항일지에 각종 사항을 기록한다.

근무환경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는 비행스케줄에 따라 일하는데, 한 달 평균 비행시간은 70~100시간 정도이다. 휴일이나 연휴기간에는 오히려 비행이 더 많으며, 결항 이나 비행대기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근무일정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비행 중에는 한순간도 긴장을 늦출 수 없기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크고 시차 적응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하지만 항공 기조종사 사회적 인지도와 경제적 안정도가 높은 직업이고, 세계 각지를 여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유럽 등 장거리 지역을 비행하는 경우 비행을 마치고 돌아오면 약 3~5일의 휴식일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