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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원

하는 일

회사택시운전원은 출근 후 차량을 배차받고 점검표에 따라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운행이 시작되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승객을 기다리며, 승객이 타면 목적지에 따라 교통 상황과 거리 등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수송한다. 운행시간이 종료되면 다음 근무자에게 차량을 인계 하거나 회사에 입고하고 수입금을 납입하며 출발시간, 도착시간, 주행거리, 연료 소모량, 고장·장애 등에 대한 운행일지를 작성한다. 회사택시의 경우 1일 2교대제, 격일제, 1일 1차제 등으로 운행하는데 서울 등 대도시에서는 1일 2교대제를 주로 시행하고 있으며, 지방 중소도시에서는 격일제가 주를 이룬다. 1일 2교대제는 차량 1대에 2명의 운전사가 배정되어 주간반과 야간반으로 나누어 근무하는 것이며, 격일제는 근무일과 휴일을 번갈아 하는 형태이다. 1인 1차제는 운전사 한 명이 차 한 대를 일정 시간 운행하는 형태이다. 개인택시운전원은 대부분 지역에서 2일 일하고 1일 쉬는 3부제로 일한다. 이는 차량정비 및 운전 자의 과로방지 등을 위해 도입된 것으로 ‘택시제도 운영기준에 관한 업무처리요령(국토교통부 훈령)’에 법률적 근거를 둔다. 개인택시는 가, 나, 다 3개 조로 나뉘어 한 조씩 돌아가면서 휴무하게 된다.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스케줄을 비교적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근무환경

택시운전원은 좁은 공간에서 불편한 자세로 장시간 운전해야 하므로 체력 저하를 비롯해 위장병, 요통, 관절염, 호흡기 계통의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한순간의 실수가 인명이나 재물의 피해를 가져오는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또한 만취한 손님 등 까다로운 손님을 대할 때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