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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원

하는 일

영업 품목에 따라 일반영업원, 기술영업원, 자동차영업원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하는 해외영업원도 있다. 영업원은 고객을 직접 방문하거나 이메일, 모바일메시지 또는 우편으로 팸플릿 발송 등 정보를 제공하고, 전화 등을 활용한 영업활동을 수행한다. 기존 고객을 비롯하여 잠재적인 구매고객을 파악하여 판매를 위한 제품 설명 및 추천을 하고, 계약조건의 협의 및 거래계약의 체결, 주문처리, 결재, 상품인도, 사후관리 등 일련의 업무를 수행한다. 요즘 인터넷쇼핑, 모바일쇼핑, TV홈쇼핑 등 판매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영업원들은 이들 매체와 경쟁하거나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고객들이 제품 정보를 직접 수집하여 비교하기가 쉬워졌기에 좀 더 다양한 영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일반영업원은 의류, 음식료품, 주류, 제약, 건축자재, 인쇄, 광고, 호텔 등의 업체에 고용되어 각종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를 권유하고 판매한다. 회원이나 체인점 모집 등의 영업활동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도 있다. 이들은 기존 고객을 비롯하여 잠재적인 구매고객을 파악하여 판매를 위한 제품 설명 및 추천, 계약조건의 협의 및 계약서의 작성, 배달계획의 수립, 사후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 한다. 자사 및 타사의 제품정보, 경쟁업체, 시장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영업활동에 반영한다. 기술영업원은 산업용장비나 정보통신장비, 의료장비 등을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업체에 고용되어 이들 장비에 대한 활용과 장비사용법, 유지보수 등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기계나 장비, 설비 등을 판매하고 기술상담 및 지도를 한다. 일반적으로 취급하는 제품이 고가이기 때문에 판매 후에는 유지보수 등의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영업원은 자동차딜러라고도 하는데, 자동차 제조사의 직영영업소나 자동차 대리점에 고용 되어 자동차판매를 위한 영업활동을 한다. 자동차의 성능이나 제원(크기나 배기량 등을 나타낸 수치), 가격 등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설명하고 매매계약 및 자동차인도에 따른 서류 업무를 수행한다. 판매 후에도 이메일이나 모바일메시지, 전화 등을 통하여 자동차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고객관리를 한다. 해외영업원은 외국으로부터 상품을 수입하는 업무와 외국에 상품을 수출하는 업무를 한다. 수출 업무의 경우 해외시장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해외업체 담당자를 상대로 제품 홍보 및 상담 업무를 수행한다. 구매요청이 있으면 계약과 관련된 업무를 추진하며, 수출입 상황 등을 체크하여 회사의 영업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한편, 수출입과 관련된 신용장개설이나 협상서류 준비, 관세 환급 등 해외영업원을 지원하기 위한 무역관련 서류업무는 주로 무역사무원이 수행한다.

근무환경

영업원은 제품 등을 판매하거나 판매한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아 외근이 잦고, 수시로 고객의 상담 요청에 응해야 하는 등 근무시간이 불규칙 하다. 이에 따른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