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한국직업전망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전망
분류별 검색 > 이·미용 및 개인서비스 경비 > 항공기객실승무원
항공기객실승무원

하는 일

항공기객실승무원은 항공기에 탑승한 승객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내에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항공기객실승무원은 보통 여성은 스튜어디스로, 남성은 스튜어드로 불린다. 비행기 탑승 전부터 비행기가 이륙 후 다시 착륙하기까지 기내의 각 설비 설명, 비행 관련 주의사항 전달, 통과지점 및 비행 상황 설명, 식사 및 음료수 서비스, 응급 시 승객의 안전지도 및 비상탈출 돕기 등을 수행한다. 기내에 탑승하기 전에 보통 객실사무장 주재로 브리핑을 한다. 이때 업무 분담, 용모 및 필수 휴대품 점검, 유의사항 및 신규 업무지식 등에 관한 지시사항을 전달받는다. 또한 기내에 탑승하여 기장의 주관하에 목적지, 비행시간, 항로 및 기상조건, 기타 유의사항 등을 파악한다. 출발 전 승객보다 먼저 탑승하여 비상장비 및 기내시설의 이상 유무, 기내용품의 수량 및 탑재 여부, 의료장비, 기내의 청결상태 등을 포함한 객실 서비스에 관한 제반사항을 확인하고 준비한다. 객실사무장이 각 구역에 이상이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탑승지시를 내리면 승객의 탑승이 시작된다. 승무원은 탑승객이 제시하는 탑승권을 확인하여 좌석을 안내한다. 탑승이 완료되면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 이동물품의 고정 여부 등을 확인하고, 안전벨트, 구명복, 산소마스크, 비상탈출구의 사용법 등에 대한 시범을 보인다. 비행기가 이륙하면 승객에게 식사 및 음료, 헤드폰 등을 제공하며 기내 면세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이외에 환자나 도움이 필요한 승객을 보살피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해외 비행의 경우 여행지 입국수속에 필요한 서류나 세관신고서 등의 작성방법을 설명해주기도 한다. 비행기가 목적지 공항에 가까워지면 이동물품을 고정하고 승객의 좌석벨트 착용 여부를 확인하는 등 착륙 전 기내점검을 한다. 비행기가 착륙하면 승객들이 내리는 것을 돕고, 객실 상태나 승객의 물품 분실 여부 등을 점검한다. 이 밖에 비상사태 발생 시 안내방송을 통해 승객들을 안심시키며, 비상탈출설비 가동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비상착륙 시 승객들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탈출시키는 일도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이다.

업무 환경

보통 한 달 주기로 비행 스케줄이 하달된다. 비행시간은 근무하는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항공안전법에 따라 연간 1천 200시간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근무시간은 비행 일정에 따르기 때문에 주말, 휴일, 공휴일이 따로 없이 불규칙하다. 기내에서 근무하며 해외체류가 잦기 때문에 시차에 따른 피로가 발생하기 쉽고 불면증, 위장병, 허리디스크와 같은 직업병이 있을 수 있다. 높은 노동 강도와 불규칙한 근무시간, 잦은 해외 체류 등으로 여성들의 평균 근속기간은 짧은 편이나 본인의 건강과 의지에 따라 장기근무가 가능하며 지상근무로 업무를 전환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