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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및 자동차부분품조립원

하는 일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은 엔진, 트랜스미션, 외장품, 배선장치 등 자동차의 각 구성품을 조립하며, 자동차조립원은 엔진, 트랜스미션, 차체 내외장품, 타이어, 유리 등의 부품을 손공구나 동력공구 등을 이용하여 조립·부착한다. 자동차검사원은 조립이 완료된 자동차나 부분품을 전문으로 검사 한다.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은 2만 개 이상의 기계·전기·전자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가 제대로 된 성능과 안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컨베이어를 조합시킨 조립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차량 이나 부품기능단위에 마찰 접합용 고장력 볼트를 체결하는 공구인 임팩트렌치, 전동 또는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너트나 볼트를 조이는 데 사용하는 공구인 너트러너나 토크렌치 등의 각종 동력 공구 및 장비를 사용하여 차체와 부품을 조립한다. 조립할 부품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사양지시서를 보고 알맞은 부품으로 조립해야 한다. 자동화된 공정 라인에서는 로봇을 제어·조작하여 부품 조립을 한다. 최근에는 완성차 조립라인에서의 작업량을 줄이고 조립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부품회사에서 일부 부품을 미리 조립하여 하나의 모듈로 완성차회사에 납품하고, 완성차회사에서는 모듈을 조립하는 방식이 보편화되었다. 요즘은 자동차 공장에서 조립부품을 제어할 때 컴퓨터로 모든 작업이 제어되고, 차량 구매자가 희망하는 차량 사양, 납기일에 맞춰 생산하는 방식이 채택되고 있다.자동차검사원과 시험원은 미터기, 분석기 및 타이밍 라이트와 같은 각종 시험도구를 사용하여 부품이나 최종생산품을 검사 및 시험하여 조립원들이 작업한 결과가 정확하고 품질 기준에 적합 한지를 확인한다. 자동차를 엔진동력계(Dynamometer)에 설치하여 출력 등 엔진의 기본 성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바퀴 테스트 장치나 실제 주행검사장에서 시험운전 및 시험을 통해 차량을 검사한다.

근무환경

자동차조립공장은 기계작동에 따른 소음이 심할 수 있는데, 이때는 산업용 귀마개를 착용하고 작업해야 한다. 조립대상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서서 작업한다. 업무가 많은 경우 야근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작업량이 많은 경우 2교대로 근무하기도 한다.